발명 특허등록 절차와 주의해야 할 요건 TIP

제목 : 발명 특허등록 절차와 주의해야 할 요건 TIP

개인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발명을 했다면 그러한 기술에 대해 보호를 하기 위한 수단으로 특허등록을 해 두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을 텐데요, 어떠한 과정으로 등록을 할 수 있고 주의해야 할 요건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지식재산권에 대한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하여 사업을 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공개를 할 때에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누군가로부터 침해를 받았을 때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객관적인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필히 등록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허등록의 경우는 발명 기술에 대해 “공개”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일정한 심사 과정을 거치게 되고 존속기간은 20년정도 주어 집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독점 배타적으로 권리를 부여 받게 됩니다.

공개가 된다 라는 점이 특징이라서 어느 기간이 되면 자동적으로 기술공개가 되어야 하는데요, 이를 잘 알고 접근이 되어야 합니다. 출원신청부터 시작하여 수수료 납입이 되어야 하고 등록 비용까지 들어가는 금액이 있기에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무조건 등록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조건이 있는데요, 자연 그대로의 법칙이면 불가 합니다. 에너지 보존 법칙 등의 것을 활용하는 것은 심사에서 통과하지 못 할 수 있고, 사람의 정신적인 활동에 대한 사업이나 의술 등의 치료 법 또한 해당 사항이 없다 라는 걸 알아야 합니다.

발명이라고 하여 100% 등록 된다 라는 게 아니라 기본으로 정해 놓은 기준에 부합해야 하고 그에 충족 되어 있어야 하는데, 모호한 점이 있거나 복잡할수록 개인이 해결하기 힘들 수 있어 전문가의 조력을 통해서 준비해 보면 좋습니다.

사전에 비슷한 기술력이 있는지 따지고 보아야 하므로 선행기술조사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이미 시행 중인 것이 있다면 심사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란 힘듭니다.

발명을 한 것에 대해 특허등록을 하려면 소비자들에게 공개하기 전에 등록 절차를 밟아 주어야 하는데, 논문 등에서 노출이 되었다 하더라도 예외가 있어 등록여부를 검토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2인 이상이 공동으로 발명을 한다면 공유자 모두가 특허출원을 해야 하고 상속을 받는 경우가 있거나 법적으로 이전 받아 승계를 하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가능하며 미성년자의 경우는 법정대리인을 대리인으로 지정하여 절차를 밟아 진행해 볼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보통 최소 1년 정도 기간이 소요 되고 복잡한 경우가 존재하여 전문지식과 경험이 많은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 안정적으로 진행하시면 좋고 심사하는 과정도 각 항목 별로 시행하기에 기준에 맞추어서 체계적으로 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